Nextree

AngularJS: Scope와 데이터 바인딩[ $apply, $watch ]

Nextree Apr 13, 2014 0 Comments

오늘의 주제는 AngularJS에서 가장 기초가 되고 중요한 scope입니다. 앞선 사용자정의 디렉티브 생성시에도 scope 옵션을 설정하는것을 볼 수 있듯이 AngularJS를 접하게 되면 가장 많이 접하게되는것이 scope입니다. 그리고 scope와 깊은 관계가 있으며 AngularJS를 강력한 도구로 만들어주는 양방향 데이터바인딩에 대해 알아봅니다.

1. Scope

AngularJS에서 Scope는 컨트롤러나 디렉티브의 유효범위내의 저장공간이라고 해석하는것이 이해하기 쉽습니다. 뷰는 scope를 통해 컨트롤러 내부에 정의된 모델(데이터)이나 핸들러 함수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즉 뷰에서는 해당 컨트롤러의 scope에서 모델과 핸들러 함수를 찾게됩니다.

아래 예제에서는 컨트롤러Ctrl의 scope에 name과 핸들러 함수인 say()를 정의한 소스입니다.

[ 1.a. script.js ]

function Ctrl($scope) {  
  $scope.name = 'Nextree';

  $scope.say = function() {
    $scope.showme = 'Hello ' + $scope.name ;
  };
}

[ 1.b. index.html ]

<div ng-controller="Ctrl">  
  My name :
    <input type="text" ng-model="name">
    <button ng-click='say()'>click</button>
  <hr>
  {{showme}}
</div>  

index.html에서는 Ctrl컨트롤러의 scope에 정의된 모델(name)과 핸들러 함수(say)에 접근하고 있습니다. 이때 사용자가 값을 입력할 때마다 scope의 'name' 프로퍼티에 값이 저장되며 버튼을 클릭할 경우 사용자가 입력한 값이 출력됩니다.

2. Scope Hierarchies

AngularJS에서 scope는 최상위 root scope와 여러개의 child scope로 구성됩니다. 즉 scope는 계층구조의 형태를 가집니다.

AngularJS의 가장 최상위 scope인 "root scope"는 ng-app 디렉티브가 정의된 DOM에 할당됩니다. 즉 웹페이지 로드 후 AngularJS가 로드될때 root scope가 생성되게 됩니다. 이후 root scope를 기준으로 컨트롤러나 디렉티브내의 scope(child scope)가 계층구조를 이루어 생성되고 각 scope들은 해당 DOM에 할당됩니다.

다음은 scope의 계층구조를 나타내는 소스와 그림입니다.

[ 2.a. index.html ]

<html ng-app>                           ---> <html>에 할당된 root scope  
<div ng-controller="Ctrl">              ---> <div>에 할당된 Ctrl의 scope  
    <div ng-controller="Ctrl2">         ---> <div>에 할당된 Ctrl2의 scope
    </div>
</div>  
</html>  

[ 2.b. index.html내의 scope의 계층구조 ]

그림1. scope 계층구조

위 그림처럼 HTML의 DOM구조와 마찬가지로 scope도 동일한 계층구조를 가지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중요한것은 scope는 JavaScript의 Prototypical 상속구조로 인해 단순히 형태만 계층적 구조를 이루는 것이 아닌, 실제로 뷰가 scope내의 모델에 접근하는 방식에 있어서도 계층적 구조를 따르고 있다는 것입니다. 즉 뷰에서 모델에 접근 시 부모 scope를 거슬러 올라갈 수 있습니다.

아래의 예제는 자식 scope에서 부모 scope의 데이터 접근이 가능한 것을 보여주는 예제입니다.

[ 2.c.script.js ]

function Ctrl($scope) {         ---> name : Nextree  
  $scope.name = 'Nextree';
}
function Ctrl2($scope) {        ---> name : 존재안함.  
  $scope.year = '2014';
}

[2.d. index.html ]

<html ng-app>  
<div ng-controller="Ctrl">  
    {{name}}</br>               ----> Nextree 출력
    <div ng-controller="Ctrl2">         
         {{name}}               ----> Nextree 출력
    </div>
</div>  
</html>  

script.js의 Ctrl2의 scope에는 'name'프로퍼티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부모 scope를 거슬러 올라가 'name'프로퍼티를 찾아내어 'Nextree' 값을 출력하였습니다. 즉 scope는 모델(데이터)을 찾을시 자신의 scope에서 먼저 찾게되고, 없다면 부모scope를 거슬러 올라가고 최종적으로 root scope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러한 계층적 구조는 유용하기도 하지만 이런 구조의 특성상 사용자정의 디렉티브를 이용해 위젯을 개발하여 사용할 경우 의도치 않은 값을 출력하게 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위젯이라는 것이 단위 컴포넌트 형태로 만들어져 필요한 곳에 삽입되는 용도입니다. 그러다 보니 어떤 위치에 삽입되어 사용될지 예측할 수 없으므로, 자신만의 scope에서 독립적으로 작동되도록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를 위해 AngularJS는 isolate scope를 지원함으로써 원치않은 부모 scope에 있는 값을 읽게되어 비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막아 줍니다.

3. Isolate scope

isolate scope는 앞서 설명한 scope와 동일하지만, 모델이나 핸들러를 검색할 경우 그 검색이 상위로 진행되지 않는다는 것이 유일한 차이점입니다.

그림2. isolate scope

위 그림처럼 isolate scope 역시 부모 scope에게 상속을 받은 형태로 계층구조를 이루고 있습니다.(parent와 child관계) 하지만, 일반 scope와 달리 isolate scope는 오직 자신의 scope 내에서만 모델과 핸들러를 찾습니다. isolate scope를 이용하면 자신만의 독립적인 사용자정의 디렉티브를 만드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정의 디렉티브의 isolate scope 생성방법 및 내용은 앞의 글에서 참조하십시오. )

4. 데이터 바인딩 ( Data-Binding )

scope가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AngularJS를 사용하다보면 scope에 할당된 모델(데이타)이 변경되었을 경우 뷰(html)에 변경된 모델이 즉시 업데이트 되는것을 보았을 것입니다. 반대로 뷰가 변경(ex : 사용자가 input에 값 입력)되었을 경우에도 뷰와 연결되어있는 스코프의 모델이 변경되게 됩니다.

이것이 AngularJS를 사용함에 있어 개발자에게 개발의 편의성과 강력한 능력을 제공해주는 "양방향 데이터바인딩" 입니다. 이러한 양방향 데이터바인딩을 사용하기 위해서 AngularJS는 매우 간단한 표현식인 {{ expression }}을 사용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습니다. 실제 javascript나 jQuery를 사용함에 있어서도 양방향 데이터바인딩을 구현할 수 있지만, 이 경우 첫번째로 DOM을 조작하기 위해 특정 DOM에 id 또는 name 속성을 부여해야하며, 두번째로 javascript 코드에서해당 DOM을 셀렉트하는 작업과 업데이트하는 개발자의 코딩이 필요하게됩니다. 뷰에 업데이트할 내용이 한 두개라면 번거롭더라도 이러한 작업으로 구현할 수 있지만, 테이블이나 그리드를 표현함에 있어서는 매우 많은 개발비용이 들어가게됩니다.

이런 많은 개발비용을 절약하고 개발자에게 편의성을 제공하는 "양방향 데이터바인딩"이 어떻게 구현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4.1 angular context

일반적으로 브라우저는 사용자의 이벤트에 따라 동작을 하게 됩니다. 브라우저는 사용자의 이벤트를 기다리고 이벤트 발생시 callback(자바스크립트 코드)에서 해당 이벤트를 처리하게 됩니다. AngularJS에서는 이러한 일반적인 events-loop를 확장하여 "angular context" 를 생성하였습니다.

아래 그림은 AngularJS 공식 홈페이지에 있는 그림으로 위에서 설명한 angular context를 표현한 그림입니다.

그림. angular context 구조

angular context내에는 $digest loop가 존재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digest loop는 $watch list를 루프 돌며 $watch를 통해 모델의 변경을 체크하고 변경되었을 경우 뷰를 업데이트합니다.

모델의 변경을 감시하는 감시자의 역할을 하는 $watch는 UI와 모델이 바인딩될 경우 생성되어 $watch lit에 추가됩니다.

아래는 ng-model로 인해 뷰와 모델이 바인딩되었으므로 2개의 $watch가 생성되었습니다.

// HTML //
User id  : <input type="text" ng-model="id" />  
Password : <input type="password" ng-model="pwd" />  

또 다른 예제로 {{ expression }}을 사용하여 뷰와 모델을 바인딩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 컨트롤러의 내부에 2개의 scope( id, pwd )가 생성되었지만 html에서는 1개(id)의 스코프에 해당하는 {{ expression }}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1개의 $watch가 생성됩니다.

// JavaScript //
app.controller('MainCtrl', function($scope) {  
  $scope.id  = "Nextree";
  $scope.pwd = "1234";
});

// HTML //
User id : {{id}}  

이렇게 생성된 $watch는 $watch list에 담기게 됩니다.

4.2 $apply()

AngularJS의 데이터바인딩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보겠습니다. 위의 angular context 그림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브라우저는 이벤트를 기다리고, 이벤트가 발생하면 이벤트는 angular context내에 접근하게 됩니다. ( 이때 $apply()을 통해 angular context에 접근하는데 중요함으로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이후 $digest loop를 호출하여 $watch list내의 각 $watch에게 변경이 일어낫는지 확인을 요청합니다. dirty-checking으로 인하여 $watch가 변경되었다면 다시 $digest loop를 호출하여 모든 $watch의 변경을 다시 요청하게 됩니다. 무한루프에 빠질 우려가 있으므로 루프는 최대 10번만 수행하게 되며 루프를 모두 수행한 후에는 변경이 일어난 $watch에 해당하는 스코프 객체를 뷰에 업데이트 하게 됩니다.

여기서 주목해야할 것은 이벤트가 $apply()으로 angular context로 접근한다는 것입니다. ng-click 등 AngularJS에서 지원하는 이벤트 리스너를 사용할 경우 에는 내부적으로 $apply()를 호출하기 때문에 angular context로 접근이 가능하며 $digest loop를 수행하여 모델의 변경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4.3 3rd-party Library를 이용한 양방향 데이터 바인딩

순수 AngularJS를 사용하여 개발한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실제 프로젝트 시에는 jQuery등 3rd-party Library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HTML 엘리먼트에 대해 ng-click이 아니라 jQuery의 이벤트 핸들러를 사용한다면 $apply()가 호출되지 않기 때문에 angular context내부로 접근할 수가 없습니다. 즉 $watch를 통한 변경을 감지할 수 없게되므로 실제로는 모델이 변경되었다 하더라고 뷰에 업데이트가 되지않는다는것입니다. 아래의 예제를 보겠습니다.

<!DOCTYPE html>  
<html ng-app>  
<head>  
    <script src="https://ajax.googleapis.com/ajax/libs/angularjs/1.0.7/angular.min.js"></script>
    <script src="http://ajax.googleapis.com/ajax/libs/jquery/1/jquery.min.js"></script>
</head>

<script>  
function MainCtrl( $scope )  
{
    $scope.text = "";
    $scope.btnClick = function()
    {
        $scope.text = "Hi AngularJS"; //변경 내용이 화면에 나타남
    }

    $( "#btn2" ).click( function()
    {
        $scope.text = "Hi jQuery"; //변경 내용이 화면에 나타나지 않음
    });
}
</script>

<body ng-controller="MainCtrl">  
    <div>{{text}}</div>
    <input id="btn1" type="button" value="AngularJS" ng-click="btnClick()" />
    <input id="btn2" type="button" value="jQuery" />
</body> 

</html>  

btn1은 ng-click 디렉티브를 이용하여 모델과 뷰가 바인딩되었기 때문에 양방향 데이터바인딩이 작동하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btn2는 jQuery로 click이벤트를 바인딩하였기 때문에 양방향 데이터바인딩이 안되는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AngularJS에서는 모델값이 변경되면 자동으로 $apply() -> $digest loop가 호출되어 모델의 변경을 확인 후 뷰를 업데이트하지만 angular context 외부에서 변경( 위의 예제 : jQuery를 이용한 click이벤트 바인딩)이 되었을 경우 직접 $apply()를 호출해줘야합니다.

$( "#btn2" ).click( function()
{
    $scope.text = "Hi jQuery";  //변경 내용이 화면에 나타남
    $scope.$apply(); //수동으로 호출하여 angular context로 접근함.
});

위의 소스처럼 $apply()를 호출함으로써 angular context내부로 접근하게 하여 양방향데이터바인딩이 가능케 합니다.

인자를 받지 않는 $apply()는 에러를 캐치하지 못하기 문제점이 있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function을 인자로 받는 $apply(fn)을 사용하도록합니다. (내부적으로 try/catch를 하고있기 때문에 exception처리를 가능케합니다.)

$( "#btn2" ).click( function()
{
    $scope.$apply(function(){
        $scope.text = "Hi jQuery";  //변경 내용이 화면에 나타남
    });
});

$apply()는 3rd-party Library를 이용해 데이터바인딩을 구현하기 위한 함수로 순수 AngularJS내에서 $apply()를 사용하면 동작하지 않습니다.

4.4 $watch

$apply()와 동일한 메카니즘을 가졌지만 3rd-party Library가 아닌 AngularJS 내부에서 사용되며 특정 모델의 변경에 대한 함수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DOCTYPE html>  
<html ng-app="app">  
<head>  
    <script src="https://ajax.googleapis.com/ajax/libs/angularjs/1.0.7/angular.min.js"></script>
</head>

<body ng-controller="MainCtrl">  
    이름 : 
    <input ng-model="name" /></br>
    업데이트 횟수 : {{updated}}
</body>

<script type="text/javascript">  
app = angular.module('app', []);

app.controller('MainCtrl', function($scope) {  
  $scope.name = "Nextree";

  $scope.updated = -1;

  //name이 변경되었을 경우 $watch를 통해 이벤트 조작
  $scope.$watch('name', function() {
    $scope.updated++;
  });
});
</script>

</html>  

위의 소스에서는 $watch()를 이용하여 name모델값이 변경될 경우 updated모델값을 +1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watch는 첫번째 인자로 변경을 감지할 모델의 string값을 받고 2번째 인자로 function을 받습니다.

5. 마무리

첫번째로 scope의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위해 scope의 생성과 유효범위, isolate scope에 대해 알아보았고 , 두번째로 AngularJS에서 강력한 기능 중 하나인 양방향 데이터바인딩을 다루었습니다. scope의 이해와 모델과 뷰가 양방향 데이터 바인딩을 하기 위한 $apply, $digest loop, $watch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돕기위해 여러가지 예제들을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주제로 AngularJS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글

  1. AngularJS를 소개합니다.
  2. 사용자정의 디렉티브(directive) 이야기

참조 사이트

  1. http://jimhoskins.com/2012/12/17/angularjs-and-apply.html
  2. http://angular-tips.com/blog/2013/08/watch-how-the-apply-runs-a-digest/

Nextree

Read more posts by this author.